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범형사 시즌 1 줄거리 및 등장인물

by 달수반장 2022. 10. 5.

최근 모범형사 시즌 2를 아주 재밌게 시청하고 있는데요.

시즌 1의 내용하고 이어지는 내용은 없어서 시즌 2부터 시청해도 무방하지만, 시즌 2를 더욱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선 시즌 1을 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즌 1의 줄거리를 정리해 봤습니다.

 

1) 모범형사 시즌 1 줄거리

2015년, 한 여대생이 살해되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당시 사건의 증거와 정황, 알리바이 등이 모두 '이대철'이라는 인물을 향하고 있었기에 별다른 의심 없이 그는 범인으로 지목되며 사형을 선고받아요. 그렇게 사건이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5년이 지난 후 이대철의 딸인 '이은혜'라는 여학생이 실종되는 사건이 또 한 번 벌어집니다.

그런데 그녀를 찾기 위한 수색이 진행되던 중 '박건호'라는 남성이 찾아와 자신이 이은혜를 납치해 죽였다며 자수를 해요. 스스로 찾아와 자신이 살인자라고 밝히며, 증거는 경찰인 너희들이 직접 찾아보라며 으름장을 놓는 범인이라니..!

오지혁(장승조 분)형사 역시 무언가 이상한 상황에 의심하던 찰나, 박건호와 이은혜가 함께 계획한 일이라는 것이 밝혀져요. 사실 윤지선 사건으로 무고하게 사형 선고를 받은 이대철에게 관심을 받도록 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세간의 관심을 받도록 했다는 것!

같은 시간, 강도창(손현주 분)형사 역시 이대철의 알리바이를 입증하는 제보 영상을 받아요. 조작되지 않았다면 그가 범인이 아니라는 중요한 증거가 나타났다는 사실에 도창은 몹시 놀랍니다.

그런데 설상가상, 진범을 만나러 간다던 박건호는 누군가에게 살해된 채 발견되고, 지혁과 도창은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추적을 시작하는데…

 

2) 모범형사 시즌 1 결말

사건 수색이 계속되며 진범은 오종태(오정세 분)였다는 것이 밝혀져요. 이후 서부 경찰서의 서장은 5년 전 범인을 잘못 판단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지혁과 도창은 본격적으로 사건 재조사에 들어갑니다. 결국 체포된 오종태는 지금까지 벌인 모든 일들에 대해 유죄를 인정받으며 무기징역을 선고받아요.

그렇게 사건은 마무리되었지만, 지혁은 장진수 형사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을 발견하며 실제 범인이 강력 1팀 팀장인 남국현(양현민 분)이라는 것을 알아냅니다. 범행을 들킨 남국현은 도주를 시도하지만, 결국 지혁에게 체포되며 모든 범인을 잡는 엔딩으로 끝나요.

 

3) 감상평

모범형사는 진실을 향해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라고 생각해요. 그 과정에서 잘못됐던 방향을 올바르게 잡아간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가 좋아하는 범죄수사물이라서 더욱 더 재밌게 시청했지만, 극중 보여주는 진실과 올바름이 드라마 모범형사가 주고자하는 메세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복잡한 퍼즐을 푸는듯한 과정과 결국엔 진실을 밝히고 잘못을 바로잡는 모습을 통해 꽤나 통쾌함까지 느끼게 했습니다.

 

4) 등장인물

강도창/손현주

인천 서부경찰서 강력2팀 형사

“내가 남성호르몬이 부족하다고? 나 강력팀 형사야”
과학수사도 아니다. 뛰어난 추리능력도 없다. 땀과 발품을 믿는, 터프함과 의리로 무장한 18년 차 형사. 이혼한 여동생 먹여 살리랴, 범인도 잡으랴, 밑에 애들 용돈도 챙겨주랴, 빡빡한 현실에 치여 살던 어느 날. 5년 전 자신이 체포해 사형까지 언도 받게 한 이대철의 딸 이은혜를 납치하고 살해했다는 살인범이 자수를 한다. 여기에 이대철의 무죄를 입증하는 증거가 날라들기 시작하고, 5년 전 수사 당시 숨겨졌던 비밀들이 하나씩 밝혀진다. 만약 이대철이 무죄라면, 자신뿐 아니라 함께 수사를 했던 동료 경찰부터 검사, 판사까지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강도창은 형사로서의 양심의 목소리를 따라 이대철의 무죄를 향해 뛰기 시작한다. 순진하게 믿었던 정의란 가치 때문이 아니다. 진범을 찾아서 죗값을 받게 한다고 통쾌한 세상이 오는 것도 아니다. 강도창은 그 어떤 이유로도 도저히 포기할 수 없는 ‘모범형사’에 대한 이상향을 찾아간다.

오지혁/장승조

인천 서부경찰서 강력2팀 형사

“이 사건이 정 껄끄러우시면 저 혼자 움직일 게요”
서울청 광역수사대에서 8년을 보내고 1년의 휴직 후 인천서부경찰서로 복귀한 경찰대 출신 엘리트 형사. 인간미는 떨어지지만, 사사로운 감정 대신 날카로운 현장 파악 능력과 범인의 심리를 읽는 통찰력으로 범인을 잡는다. 오지혁의 냉철함 속엔 칼이 들어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가 살해당했다. 뒤이어 어머니도 우울증으로 잃었다. 인천 거부인 큰아버지 오정수의 집에서 사촌형인 오종태와 함께 그늘진 청소년기를 보내야 했다. 이러한 불우한 시절과 범죄자에 대한 분노는 그를 경찰로 만들었다. 큰아버지의 유산을 물려받아 1년 여 간 무의미하게 자기 자신을 소비하던 오지혁은 내면의 상처를 잊기 위해 형사라는 일상으로 복귀한다. 그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이성보다 감성에 호소하던 파트너 강도창과 강력팀 형사들, 그리고 사형수 이대철의 과거 범죄를 둘러싼 무죄의 증거들. 오지혁은 처음엔 단순히 형사로서 이대철 사건을 처리하려 한다.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강도창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사건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짓밟았던 사촌형 오종태와 관련돼 있다는 증거가 나오면서 점점 사건 속으로 빠져들고, 결국 파트너 강도창, 정한일보 진서경 기자와 깊숙이, 더 깊숙이 들어가게 된다. 차가운 시선으로 어린 시절 상처를 가린 그의 가슴은 진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뜨거운 애정을 갈구하고 있다.

진서경/이엘리야

정한일보 사회부 기자

“진범이... 이대철이라고 확신하십니까?”
남보다 조금 늦었지만, 본사가 아닌 인천 주재 기자였지만 상관없었다. 본사 기자가 아니라는 약간의 열등감 따윈 당찬 성격으로 극복한다. 진실을 파헤치고, 억울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기자라는 직업, 그리고 정한일보라는 조직에 대한 자부심 덕분이다. 학교 선생님이었던 진서경은 조직 비리를 내부고발 했다가 부당한 징계를 받은 아버지를 잃고 진로를 바꿨다. 진실을 찾아 기사로 아버지의 억울함을 풀어준 정한일보 유정석 기자처럼 되고 싶었다. 비록 본사는 아니었지만, 묵묵히 혼자서 돌파하는 힘으로 김기태 인천지검장를 구속시키는 결정적인 기사를 내보내기도 하고, 그 어렵다는 본사 입성에도 성공한다. 하지만 자신이 구속시킨 김기태 검사장이 전한 한 마디, “이대철은 무죄”라는 그 한 마디가 기자 진서경을 뒤흔든다. 기자로서의 직감으로 사건을 파헤치지만, 진실은 드러날 듯 모습을 감춘다. 제보자는 숨진 채 발견되고, 사건은 미궁으로 빠져든다. 고민하고 갈등하던 진서경은 진실을 외면하고 침묵하는 비겁자들에 맞서기로 한다. 이번에는 혼자가 아니다. 뼛속까지 경찰 강도창, 차갑지만 상처가 가득한 오지혁이 진서경과 함께 한다. 그들은 형사로, 진서경은 기자로 서서히 사건의 실체에 접근한다.

오종태/오정세

인천부동산신탁 대표

인천 최대 거부 오정수의 아들. 아버지가 죽자 모든 재산을 물려받았다. 그에게 선악(善惡)은 없다. 선악이란 그저 힘없는 놈들이 자신들을 보호하기 만든 기준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1000원을 가진 새끼’. ‘1억을 가진 놈’. ‘100억을 가진 분’으로 구별될 뿐. ‘1000원을 가진 새끼’는 1000원짜리 목숨을 가진 비루한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오종태는 오지혁을 1000원짜리로 봤다. 사촌이란 이름으로 자신에게 빌붙는 기생충이라고. 하지만 왜일까, 아버지가 오지혁의 명석함과 냉철함을 좋아해서였을까, 오종태는 오지혁을 만날 때 마다 그놈의 기세에 눌리는 게 자존심이 상하고 기분이 더럽다. 그런 오지혁이 형사가 돼, 숨진 채 발견된 여대생 윤지선 사건을 파헤친다는 사실이 신경이 쓰이지만 오종태는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신에겐 평생 써도 모자라지 않을 돈, 그리고 뒤를 든든하게 지켜줄 권력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오종태는 그렇게, 이대철 사건의 진실을 하나씩 지워나간다. 자신을 향해 달려드는 강도창과 오지혁, 그리고 진서경을 밑으로 깔아보면서.

유정석/지승현

정한일보 사회부 부장

‘정한일보 사회부장이자 인천 지역 4선 의원이자 차기 법무장관 유정렬의 막내 동생’. 화려한 이력만큼 권력의 중심에 서 있는 유정석이지만, 그에 못지 않은 실력도 갖추고 있다. “평범한 팩트 속에는 비범한 팩트가 숨어있다”는 지론처럼, 그의 기사는 감정에 호소하지 않았다. 평범해 보이지만 문장 하나하나에 묵직한 울림이 있다. 사리를 판별하는 능력과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으로 모든 후배 기자들의 신뢰와 존경을 받는다. 형 유정렬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두 팔 걷어붙이며, 결국 함께 형제는 함께 성공가도를 걷는다. 하지만 그 안엔 평생 잊을 수 없는 뼈아픈 과거가 있다. 그그리고 유정석은 그 과거로 인해 평생 감춰야만 하는 비밀을 간직하게 된다. 

 

5) 인물관계도

 

댓글